얼마 전 성수동 핀즈에서 디저트 코스를 즐겼습니다. 그중 가장 마음에 드는 디저트는 제철 딸기에 꿀과 화이트 발사믹, 셀러리를 곁들인 딸기 샐러드였어요. 집에서 간단하게 해 드실 수 있는 레시피로 만들었으니 꼭 와인과 함께 드셔보세요! 멋스러워서 손님 초대상에 내기도 좋답니다.
딸기 맛있게 먹는 법
딸기는 그냥 먹어도 너무나 맛있는 과일이지만, 그렇기에 그냥'만' 먹기에는 아쉬운 게 사실이에요. 딸기의 계절을 더욱 충실하게 느끼기 위한 3가지 방법을 제안합니다.
1. 앞서 소개한 딸기 샐러드 외에도 다채롭게 맛있는 샐러드를 소개할게요. 와일드 루꼴라 같은 그린 채소들 위에 약간의 페타 치즈를 부숴서 뿌리고, 딸기를 올려 발사믹 비네그레트를 곁들이면 역시나 간단하면서도 맛있는 그린 샐러드 완성입니다.
2. 딸기 스무디는 너무나 흔하지만, 막상 맛있게 많드는 곳은 많지 않은데요,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어보세요. 딸기 가격이 더 싸지는 때에 잼용 딸기를 이용하여 만들어도 좋답니다. 유제품을 좋아하신다면 우유나 요거트를 곁들여도 좋고, 한 끼 대용으로 드실 거라면 바나나와 함께 갈아드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3. 딸기에게서 색다른 맛을 느끼고 싶다면 한번 구워서 드셔보세요. 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살짝 구워주면 딸기의 산도가 살짝 낮아지면서 훨씬 부드럽고 스모키 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딸기 샐러드와 어울리는 와인 추천
와인과 딸기를 마리아쥬 할 때는 딸기의 산미와 당도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딸기가 특히나 달다면 산도가 높은 와인을 골라 균형을 맞추어 주는 식으로요. 이번 딸기 샐러드는 꿀과 화이트 발사믹 모두를 사용해 달콤 새콤한 것이 특징인데, 이 모두와 잘 어울리는 와인 몇 가지를 추천합니다.
1. 소비뇽 블랑의 전형적인 크리스피 함과 청량한 산미는 톡 쏘는 달콤함을 지닌 화이트 발사믹과 잘 어울려요. 꿀과 딸기의 달콤함 역시 묵직하게 밸런스를 더하고, 셀러리와 딜이 화려하게 끝을 마무리합니다.
2. 산도가 높고 가벼운 피노 그리지오의 사과와 레몬 풍미는 딸기 샐러드와 아주 잘 어울리는 한쌍이죠.
3. 로제와인은 화이트 와인의 산미와 레드 와인의 과일향이 더해져 어느 것과 페어링해도 잘 어울립니다.
4. 딸기와 잘 어울리는 스파클링 와인으로는 대표적으로 프로세코를 들 수 있죠. 얼마나 잘 어울렸으면 프로세코에 딸기즙을 섞어 만드는 칵테일 로시니도 있는걸요! (프로세코는 복숭아 등 과일과 전반적으로 잘 어우러지는 맛입니다.)
추가로, 간단하게는 그냥 와인잔에 딸기를 넣고, 그 위에 와인을 부어서 마시는 것도 좋아요! 계절감도 느낄 수 있고 웬만한 드라이 로제보다 향기롭답니다:) 아직은 조금 쌀쌀하고 추운 날씨지만 봄이 되고 여름이 오면 신맛이 강한 여름딸기와 어우러져 밝고 상쾌한 마리아쥬를 즐기셔도 좋고요!
제철 딸기 샐러드 레시피
이제 딸기가 조금은 저렴해졌으니, 새콤달콤 그냥 먹어도 맛있는 제철 딸기로 멋스러운 샐러드를 만들어봐요. 앞서 밝혔듯 핀즈의 디저트를 집에서도 따라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본 레시피로, 의외로 홍차 등 각종 차와도 잘 어울리고 와인하고 곁들여도 너무 좋은 레시피랍니다. 애피타이저로도 손색없고요! 무엇보다 재료만 있다면 너무나도 간단하게 요리가 가능하다는 것. 특별하게 준비할 것도 없고 딜이나 셀러리 정도만 따로 준비해 주시면 웬만한 건 집에 다 있을 거예요.
재료: 싱싱한 제철 딸기, 셀러리, 꿀, 화이트와인 발사믹, 딜
1. 딸기는 깨끗하게 씻어 준비해 줍니다. 꼭지가 있는 편이 플레이팅 했을 때 멋스러우니 꼭지까지 꼼꼼하게 씻어주세요.
2. 셀러리 중 얇은 대를 한 개 골라 섬유질을 살짝 벗겨 쉽게 씹을 수 있도록 만들어 주세요.
3. 2의 방법으로 준비한 셀러리를 적당한 두께로 쫑쫑쫑 썰어주세요. 딸기 위에 올라갈 것이니 너무 두껍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4. 썰어놓은 셀러리는 조그마한 종지에 담고, 그 위에 화이트와인 발사믹을 부어 잠시 절여두세요.
5. 딜은 깨끗하게 씻은 뒤 깨끗한 키친티슈에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 주세요.
6. 물기를 제거한 딜은 큰 줄기는 따서 버리고 얇은 부분만을 떼어 준비합니다.
자, 재료 준비가 다 되었다면 이제 거의 완성이에요! 만드는 법은 너무나도 간단합니다.
7. 물기를 뺀 딸기는 반으로 잘라 접시 위에 놓아주세요.
☆이때 팁이 있다면 단면이 조그맣게 다올 수 있는 방향으로 잘라주셔야 예뻐요. 반 갈랐을 때 폭이 넓으면 확실히 덜 예쁘니 꼭 폭이 좁은 쪽으로 잘라주세요!
8. 딸기 위에는 꿀(이왕이면 색이 밝은 꿀로 해주세요! 재료의 컬러감이 살 수 있도록요.)을 살짝만 발라 주세요.
9. 꿀 바른 딸기 위에 다시 화이트 발사믹에 절여둔 셀러리를 3개 정도씩 놓아주세요.
10. 다시 그 셀러리 위에 딜을 놓아주시면 간단하고 또 멋스럽게 샐러드가 완성됩니다.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하기 위해 단계를 여러 번에 나눠 설명드렸어요. 저는 위 사진처럼 토마토에도 같은 방식을 적용해 보았는데 딸기로 만드는 게 훨씬 더 맛있었어요! 딸기의 계절이 끝나기 전에 꼭 만들어 보세요:) 간단하면서도 멋스럽게 나오는 데다 맛도 좋아서 아마 반하시게 되실 거예요.